AI 교과서 디지털튜터 교육생 800명 대모집!
디지털튜터 양성 과정 개요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교육생을 모집하는 ‘디지털튜터 양성 과정’은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교육 현장에서의 접근성을 증대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 과정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기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소양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각종 교육 자료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합니다. 디지털튜터는 초·중·고등학교에서 교사를 지원하는 기능을 하며, 인공지능 기술과 디지털교과서를 접목하여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 차이를 극복하는 데 기여하는 것이 주된 목표입니다. 앞으로 디지털 교육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문가들이 필요하며, 디지털튜터 양성 과정은 그러한 전문가 양성의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이 과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는 모든 일반인에게 열려 있으므로,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디지털튜터의 역할과 중요성
디지털튜터는 교육 현장에서 학생의 디지털 교과서 활용 격차를 해소하고, 교사와 학생 간의 원활한 소통을 지원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교육 환경이 점차 디지털화됨에 따라, 디지털 기기 관리 및 수업 지원의 중요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디지털튜터는 교사와 협력하여 수업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관리하며, 이는 학생들이 학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므로 디지털튜터는 현대 교육 환경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인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디지털 기기 활용 능력 향상
- 교사와 학생 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지원
- 학생의 디지털 역량 강화
- 교육정보기술 실습 진행
- AI 디지털교과서 활용
디지털튜터 양성 과정의 구성
교육 내용 | 차시 수 | 목표 |
기본교육 | 50차시 | 디지털 기기 및 소프트웨어 관리 |
심화교육 | 10~20차시 | 실습 중심 교육 |
AI 디지털교과서 활용 | 포함 | 효율적인 수업 진행 방법 |
에듀테크 실습 | 포함 | 실제 적용 사례 |
디지털튜터의 양성 과정은 교육부의 초·중등 디지털 인프라 개선 계획에 따른 것으로,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맞춰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실제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skill을 전수합니다. 교육생은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다양한 교육정보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며, 이를 통해 교육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들은 디지털 교과서 사용의 효율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학생들에게 더 나은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기반이 됩니다.
미래 디지털 교육을 위한 노력
송근현 교육부 디지털교육기획관은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맞춰 아직 해결되지 않은 디지털 격차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디지털튜터 지원을 확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강조하였습니다.” 교육부는 디지털 인프라 활용도가 증가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교육생 모집을 통해 디지털 튜터의 인력을 안정적으로 확보해 나가겠다는 계획입니다. 디지털튜터 양성 과정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따라서, 이 과정을 통해 양성된 디지털튜터들은 학교 현장에서 필수적인 존재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며, 이는 궁극적으로 한국의 디지털 교육 환경을 한층 더 발전시키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디지털튜터 양성 과정과 관련한 문의처
디지털튜터 양성 과정에 대한 문의는 교육부 디지털교육기획관 디지털인프라담당관(번호: 044-203-7073)과 한국과학창의재단 디지털·정보교육팀(번호: 02-559-3976)으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각 담당자들은 과정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며, 교육생으로 지원하는 데 필요한 절차에 대해 안내해 줄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많은 분들이 이 과정에 지원하셔서, 미래의 디지털 교육을 함께 이끌어가는 주역이 되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