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항공유 하늘길 탄소배출 혁신!
지속가능항공유(SAF) 활성화와 항공산업의 미래
우리나라는 최근 지속가능항공유(SAF)를 활성화하여 기후위기 대응과 새로운 시장 선점을 위한 본격적인 발걸음을 시작했습니다. 이는 환경보호와 경제적 성장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는 전략으로, 국토부와 산업부는 SAF 확산 전략을 발표하며 이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특히, 30일부터 국내 공항에서 우리나라 항공사가 국산 SAF를 급유하여 국제선 정기운항을 실시하고 있으며, 정부는 향후 2027년까지 SAF와의 혼합 급유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정을 통해 대한민국은 국제항공 분야에서 환경적 책임을 다하는 선도국가로서의 위상을 더욱 높이게 될 것입니다.
SAF의 중요성과 국제적인 조류
SAF는 국제항공에서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수단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19개국이 SAF를 상용 운영 중이며, 이 중 일부 국가는 혼합 사용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SAF의 사용은 단순히 환경적 이익뿐만 아니라, 항공 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필수적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 SAF는 탄소 배출을 줄이는 핵심 대안입니다.
- 다양한 국가가 SAF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 기후위기 대응 노력의 일환으로 SAF 사용이 필요합니다.
- 국제항공기구(ICAO)에서 SAF 사용을 인증하고 있습니다.
- 항공사와 정유사간의 협력이 중요합니다.
국산 SAF의 첫 번째 급유와 그 의의
우리나라는 30일부터 국내 공항에서 국산 SAF 급유를 시작하며, 이는 아시아에서 4번째, 세계 20번째 SAF 급유 국가로의 도약을 의미합니다. 이번 SAF 사용은 국가적 차원에서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의지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국적 항공사들은 국제항공기구(ICAO) 인증을 받은 SAF를 사용하게 되며, 이를 통해 SAF의 혼합 비율 및 운항 노선 등을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SAF 사용의 첫 단계인 급유 상용 운항이 시작되었음을 알리는 중요한 이정표가 마련되었습니다.
SAF 관련 정책 및 추진 전략
국토교통부와 산업부는 SAF 사용 확대를 위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다양한 인센티브 제공 방안을 마련할 것입니다. 또한, 2027년부터는 모든 국제선 항공편에 SAF 혼합급유를 의무화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항공사의 탄소 절감 비용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국제 항공 운수권 배분 방식 개선과 같은 다양한 대책도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정책들이 실효를 거두려면 정부와 업계가 끊임없이 협력해야 할 것입니다.
SAF 활용 국가들 | 정책 추진 기간 | SAF 혼합 비율 |
대한민국 | 2027년부터 의무화 | 1% 내외 |
미국 | 현재 시행 중 | 5% 이상 |
유럽 국가들 | 점진적 확대 중 | 3% 이상 |
일본 | 2023년 계획 | 2% 내외 |
SAF의 원료는 주로 폐식용유, 동물성 유지, 팜 부산물 등으로 구성이 되며 이를 통해 고비용 문제를 완화하고, 수준 높은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연구개발이 계속될 것입니다. 정부는 SAF 생산을 위해 해외 바이오자원의 공동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더불어 미세조류, 그린수소와 같은 차세대 원료 기반 SAF 생산 기술 확보에 힘쓰고 있습니다. 국내외 협력체계를 통해 SAF의 원료 공급 및 인프라 구축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것입니다. 이 모든 과정은 기후위기 대응과 지속 가능한 항공산업 발전을 위한 필수 조건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