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도급대금 안전성 발주자 직접지급 확대 소식!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지원 강화
공정거래위원회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경제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도급대금의 안정성을 높이는 법안과 정책들이 마련되고 있습니다. 특히, 하도급대금 지급불능에 대비한 보호장치가 강화되었습니다. 원사업자의 하도급대금 지급불능에 대비하기 위해 지급보증 예외사유를 축소하고 발주자 직접지급 범위를 확대하는 등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하도급업체가 정당한 대가를 수령할 수 있도록 하고, 그들의 권익을 보호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통 분야에서의 납품대금이 적시에 지급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방법이 모색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급 안정성을 높이는 종합 개선대책이 필요합니다. 이는 명실공히 중소기업 보호 장치로 작용할 것입니다.
미래 지향적인 혁신 경쟁 촉진
공정거래위원회는 미래를 대비한 혁신 경쟁을 촉진하기 위해 정당한 경쟁 환경 조성을 목표로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담합과 불공정 거래관행 개선이 중요한 과제로 설정되었습니다. 특히, 사회적 부담으로 직결되는 담합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건강·안전, 의식주, 건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집중 점검이 이뤄질 예정입니다. 특히 AI 활용 담합과 같은 신유형 담합에 대한 대응 방안도 수립하여 향후 리드 타임을 줄이면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입니다. 또한, 통신 및 자동차, 반도체 등 핵심 산업의 공정 거래 규범을 강화하고, 중소기업의 혁신을 유도하기 위한 법적 지원이 필수적입니다. 경쟁제한적 규제의 정비를 통해 혁신 생태계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힘쓸 것입니다.
- 하도급·유통 분야의 정당한 대가 보장 강화.
- 가맹점주 창업 안정성을 위한 정보공개서 공시제 도입.
- 자영업자 보호장치 확충 및 경영애로 해소 정책 추진.
소비자 보호와 권익 증진
소비자 권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공정거래위원회는 여러 가지 방안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생애주기별 소비자 보호대책이 마련되었습니다. 청년층의 결혼준비, 출산, 육아 관련 정보 제공이 강화되고, 중년층의 문화 콘텐츠 및 건강관리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비자 피해를 점검할 예정입니다. 노년층을 위한 통합 플랫폼 구축이 추진되어 상조 정보 열람과 피해보상이 보다 원활히 이루어질 것입니다. 디지털 거래의 소비자 권익 또한 강화되며, 정보 투명성이 높아지는 방향으로 제도가 개선되어 소비자의 신뢰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와의 신뢰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기업 내부 거래의 합리적 운영
공정거래위원회는 대기업집단에 대한 부당 내부 거래 감시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부당한 내부 거래를 차단하여 공정한 거래 환경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외식업과 건물 관리업 등 중소기업이 주력으로 하는 분야에서도 부당한 일감 몰아주기를 중점 감시할 것이며, 부실 계열사에 대한 감시 시스템을 개선해 나갈 것입니다. 전문가들과 정부 기관 간의 정보를 공유하여 부당 내부 거래에 대한 제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치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대기업집단의 공시기준을 경제환경 변화에 따라 개정하여 더욱 투명한 경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사회적 신뢰를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건 처리 효율화 및 피해 구제 방안 강화
공정거래위원회는 법 집행의 실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상습적인 법 위반에 대한 과징금 강화를 추진하고, 법적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의결서 공개 기준을 명확히 할 계획입니다. 자율적 준법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자율준수 제도를 활성화하고, 분쟁 조정을 위한 법적 지원을 강화할 것입니다. 피해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법률 통합 및 지원센터 설립이 진행되고 있으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시스템이 구축될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공정 거래의 생태계를 더욱 안정적으로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피해 기업의 지원 방안은 계속해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자영업자 지원과 불공정 감시
자영업자를 지원하기 위해 공정거래위원회는 여러 가지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불공정 관행 감시를 강화하여 자영업자를 보호할 것입니다. 지난해 배달앱 및 모바일 상품권 분야에서 마련된 상생 방안이 신속히 시행되어 자영업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식당운영과 관련된 불공정 관행 실태조사가 진행되어 노쇼와 같은 소비자 분쟁 해결 기준이 정립될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영업자의 경영 애로 문제를 지속적으로 해결해 나갈 것입니다. 소비자와 자영업자 간의 관계가 더욱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법적 체계 개선 및 산업 혁신 지원
공정거래위원회는 법적 체계를 개선하고 산업 혁신을 지원하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법 집행의 실효성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법률 분석을 철저히 진행할 것입니다. 특히, 디지털 시장에서의 혁신 경쟁을 촉진하기 위해 경쟁제한적인 규제를 정비할 예정입니다. 업종별로 발생할 수 있는 불공정 거래를 사전에 방지하여 지속 가능한 경제 성장을 도모합니다. 이 과정에서 도출된 통찰은 공정 경쟁 환경을 조성하고 소비자와 기업 모두에게 유익한 방향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법 저촉 행위를 예방하기 위해 전문가 자문을 적극 활용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