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문서 전자화 종이 출력 필수 아닌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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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문서의 전자화와 종이문서 절감

행정문서의 불필요한 종이 출력을 줄이기 위해 법령상 보관 또는 대조가 요구되는 ‘원본’의 개념에 전자문서가 포함되기로 했다. 이러한 변화는 디지털행정의 전환을 촉진하고 종이문서로 인한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하도록 돕습니다.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와 법제처, 그리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에 대한 내용을 담아 ‘소비자기본법 시행령’ 등 13개 대통령령 일괄개정안 및 8개 부령 개정안을 12일 공포 및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러한 과정은 전자문서의 활용 영역을 확대하고 종이문서에 대한 의존을 줄이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해석할 수 있다.

전자문서의 법적 지위 강화

정부는 지난해 6월, 원본의 개념에 전자문서가 포함되도록 명확히 하는 법령 정비를 추진 과제로 선정했다. 이렇게 함으로써 전자문서의 법적 지위가 강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부는 현행 법령을 전수 조사하고 소관 부처의 의견을 수렴하여 개정 법령을 발굴하고, 행정안전부 등 12개 부처와 협의하여 27개 법령을 1차 정비 과제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일괄개정 절차는 이전의 불확실한 법적 지위를 타파할 것이다.


  • 원본 개념에 전자문서 포함
  • 27개 법령 우선 정비
  • 불필요한 종이문서 절감 기대

불필요한 출력의 문제점

전자문서의 활용 영역이 확대되었으나, 여전히 원본을 요구하는 조문이 많았다. 이런 문제로 인해 현업에서는 전자문서를 종이문서로 이중으로 취급하는 불편함이 자주 발생했습니다. 원본의 개념이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아 종이문서를 출력하여 보관하는 관행이 생겼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이번 개정으로 원본 관련 규정을 개선하고, 전자화문서도 법적으로 원본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했다.

대조 및 확인 절차 혁신

이번 법령 개정은 원본을 대조하거나 확인하도록 요구되는 경우에도 보관 중인 전자화문서를 통해 가능하도록 한다. 따라서 전자문서 사용의 편리함이 증가하고 행정 절차가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습니다. 신분증 원본 제시 규정도 수정되며, 모바일 신분증을 통한 신분 확인이 가능해진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디지털 기반의 행정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향후 계획과 기대

이번 정비와 함께 정부는 원본 제출 또는 반납에 관한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2차 정비과제로 분류하여 예방적인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이와 같은 일련의 과정은 디지털행정의 발전을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법제처 등 여러 부처는 부처 간 협업을 통해 이 법률안이 신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이완규 법제처장은 이를 통해 종이 없는 행정을 실현하고 디지털 플랫폼 정부로의 한 걸음을 기대한다고 언급하였다.

국민의 편익 증진과 혁신 추진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디지털 플랫폼 정부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신속한 전환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종이 없는 행정 구현을 통해 국민의 편익을 높이고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정부의 정책 방향을 선도적으로 추진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국민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디지털 플랫폼 정부의 방향성

김창경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장은 정부가 디지털 우선 설계 원칙을 통해 법령 및 행정제도를 혁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러한 혁신을 통해 편리한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고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현을 가속화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습니다. 앞으로도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더욱 편리하고 혁신적인 행정 서비스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법령 개정의 세부사항

법령명 개정 내용 적용일자
소비자기본법 시행령 전자문서 원본 인정 2023년 12월 12일
국세기본법 원본 보관 방식 변경 2023년 12월 12일
전자서명에 관한 법률 전자 원본 대조 규정 추가 2023년 12월 12일

이번 법령 개정은 종이 없는 행정 구현을 위한 중요한 이정표로, 향후 전자문서의 활용이 더욱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 플랫폼 정부로 나아가기 위한 정부의 의지가 담긴 혁신적인 법령 정비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전자문서의 수용이 법적으로 명확해짐에 따라, 행정업무의 효율성도 높아지리라 기대된다.

종합적인 행정 혁신

이렇듯 정부의 법령 개정은 행정문서 관리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있다. 불필요한 종이문서 출력과 보관을 줄이려는 노력은 디지털 플랫폼 정부로의 혁신적 변화를 의미합니다. 행정업무의 효율성 및 생산성을 높이는 동시에, 국민의 생활 편익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방향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면서, 향후에도 더 많은 혁신적 절차와 정책이 도입될 것이다.

실제 적용의 과제

주요 과제는 전자문서의 적용 확산과 관련된 법령의 원활한 운영 및 추가 정비이다. 이러한 개선이 이루어질 경우, 국민은 보다 편리하고 효율적인 행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정부는 국민의 편익 증진을 목표로 앞으로의 전환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시장의 빠른 변화에 대응하고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앞으로도 추가적인 정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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